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리뷰/식료품&생활용품

다이어터, 비건 주목! 병아리콩 예찬론자의 이런저런 활용법


안녕하세요 오키드입니다.

 

병아리콩에 대해 많이들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병아리콩은 생김새가 병아리 머리와 같아서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칼로리가 낮은 것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아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그리고 비건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비단 병아리콩 뿐만이 아니라 다른 콩도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데 왜 이 녀석이 유독 환영받고 있는 걸까요?

 

비결은 다름 아닌 맛에 있었습니다. 기타 다른 콩들에 비해 느끼한 맛이 없고 흡사 밤 같은 맛이 나더라고요!

 

순수하게 고소한 맛이라 해야할까요 ㅎㅎ 

 

최근 제가 구매한 병아리콩 입니다. 4키로의 압박; 처음에는 이렇게 많은걸 어떻게 다 먹나 싶었는데요.

 

병아리콩은 활용도가 정말 다양해서 맘 먹고 먹기 시작하니까 훅훅 줄어들더라고요. 조만간 또 구매하려고 해요.

 

자, 병아리콩을 처음 드시는 분들은 저걸 어떻게 먹어야 하나- 싶으실텐데요.

 

제가 가장 간단한 방법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콩을 물에 불리셔야 합니다.

 

날로 먹는 것도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잘못 씹으시면 치아 나가요^^... 조심.

 

불리기 전에 쌀 씻듯이 깨끗하게 한두번 정도 헹궈주시고요. 그 후 8시간에서 10시간 정도 불려주시면 됩니다. 먹기 전날 밤에 불려두고 주무시면 되는데요.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물을 콩의 양보다 2배정도로, 그러니까 아주 넉넉히 채워주셔야 한다는 겁니다.

 

콩이 거의 두배 가까이 부풀게 되거든요. 물이 모자라서 덜 불게 되면 10시간 기다린게 아깝겠죠?

 

다음날 일어나시면 불린 콩을 삶아주시면 됩니다. 

 

삶는 방법도 간단해요. 콩이 물에 잠길만큼 물을 많이 부어주시고 소금 한숟가락을 넣은 뒤 30분가량 삶아주시면 되는데요. 이 때 뭃이 끓으며 발생하는 거품은 넘치지 않도록 걷어주셔야 해요.

 

물이 끓어오른 뒤에는 불을 낮춰서 중불에서 30분정도 삶아주시면 됩니다.

 

부엌의 화력에 따라 시간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중간에 콩 하나를 건져서 먹어보고, 식감이 단단하지 않고 밤같은 느낌이 난다- 하면 불을 끄시면 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콩이 다 삶아지면 그대로 샐러드 위에 토핑으로 뿌려 먹어도 되고, 밥에 넣어 먹어도 되고, 간식으로 그냥 주워 먹어도 맛있어요!

 

한번에 많이 삶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남은 것은 조금씩 소분해서 냉동보관 하시면 됩니다. 먹을 때 전자렌지(가정용 기준)에서 2-3분 정도 돌리면 먹기 좋은 상태가 되니까 참고하세요.


저는 카레에 넣어 먹는걸 제일 좋아해요. 왕창 넣어서 단백질 가득 섭취! 한번 해두면 온가족이 먹을 수 있어요.

이렇게 샐러드 위에 토핑으로 올려 먹기도 하고요.

 

(닭가슴살이 질릴때 병아리콩 강추입니다. 밥처럼 먹으면서 단백질 섭취 가능!)

 

빵 위에 올려서 먹기도 합니다. 사진에는 양이 적지만 옆에 밥처럼 퍼놓고 냠냠 먹었답니다 ㅎㅎ


병아리콩을 한 번 먹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은 사람은 없다고 해요.

 

그만큼 맛이 좋고 건강에도 좋아서 인데요~ 혹시 아직까지 한 번도 드셔보지 않은 분들은 이번 기회에 장만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병아리콩의 활용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베이킹을 하시는 분들도 있고 에어프라이어에 돌려서 과자처럼 먹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저도 질리지 않게끔 이리저리 활용해보며 먹으려 해요.

 

다들 건강하게 식사하세요. ^^